본문 바로가기

난청 장애등급 검사하고 100만 원 혜택받는 방법

팁 주는 사람 발행일 : 2023-12-01

평소 귀가 잘 들리지 않아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난청 장애등급을 검사하신 후에 내 귀의 상태를 정확히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난청 장애등급 검사 과정과 100만 원 혜택을 지원받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난청인 100만원 지원받는 방법

청각 장애 등급 검사 과정

청각 장애를 검사하는 방법은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청성뇌간유발반응검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순음청력검사

순응청력검사 (청각장애진단)

이 검사의 경우에는 방음부스 안에 들어가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순음청력검사는 이름 그대로 순음을 검사자에게 들려줍니다. 소리가 들리신다면 버튼을 바로 누르시면 됩니다.

순음청력검사는 소리에 대한 주관적인 검사이기 때문에 예전에 한 번쯤 검사해 본 경험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어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같은 경우에는 청각사가 마이크를 통하여 1음절 단어를 불러주면 환자가 음절을 따라 말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말소리를 알아듣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성뇌간유발반응검사

청성뇌간유발반응검사는 머리에 전구를 붙이고 뇌파를 이용하여 청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 같은 경우에는 환자의 의지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각 장애 진단기준

청력검사 장애등급

2019년도 이전에는 2급에서 6급으로 청각장애를 진단하였습니다. 현재는 기존 2급, 3급을 청각장애로 진단합니다.

2급 양쪽 귀 청력손실 90db 이상인 경우
3급 양쪽 귀 청력손실 80db 이상인 경우
4급 양쪽 귀 청력손실 70db 이상인 경우, 어음명료 50% 이하인 경우
5급 양쪽 귀 청력손실 60db 이상인 경우
6급 한쪽 귀의 청력 손실이 60db 이상, 반대쪽 귀의 청력손실이 40db이하인 경우

청각 장애 등록 방법

청각 장애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복지센터 방문하기
2. 청각장애등록 신청서 제출 및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하기
3. 이비인후과 방문하기
4. 고막 및 외이도 상태 확인
5. 위에서 설명드린 청력검사 진행 (총 3회 방문, 2일~7일 간격으로)

100만 원 지원받는 방법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약 100만 원가량의 보청기 지원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력검사를 진행한 처방전을 가지고 가셔야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정한 보청기 중에서 한 가지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바로 보청기를 사용해야 할까?

한림대학교의료원 보청기의 모든것

보청기 관련 알아야하는 추가 정보

아래 링크들은 난청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꼭 필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확인하셔서 필요한 정보들을 습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청기 무료체험 방법
보청기 가격 및 구매요령
귀 이명 치료방법
보청기 이비인후과에서 구매해야 하는 이유
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는 사람 특징

댓글